에듀퍼스트USA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로그인을 하세요. 회원가입을 하세요.
미국유학에 대한 상담과 서비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이민에 대한 상담과 서비스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에듀퍼스트 USA의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홈 > 미국이민 > 이민의 종류 > 영주권   
비자와 이민 종류
- B / J 비자
- F-1비자
- H1B 비자
- E-2 비자
- 영주권
- 시민권
이민상담 내용검색
크리스틴 리 변호사 그룹 Darren Silver 변호사
영주권 (Green Card)
영주권(Green Card), 정확하게는 Alien Registration Receipt Card이며 영주권자는 미국 어디에서나 거주하거나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시민권자와 달리 아직 우리나라의 여권을 소지하고 한국국적을 가지며, 투표권이 없으나 그 외 일반적으로 동일한 권리와 의무가 있다.

미국에서 영주하고자 하는 사람 및 취업이나 가족관게로 받는 영주할 수 있는 비자를 말하며, 이 비자가 녹색의 플라스틱카드에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그린카드'라고도 합니다. 몇 년전부터 영주권이 핑크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영주권은 이민비자소지자에게 발급되며 이민비자는 크게 가족이민 및 취업이민 등으로 나눈다.
1. 취업을 통한 영주권
취업을 통한 영주권의 획득에 대한 배경 설명을 드리자면, 외국인이 미국내에 취업을 통하여 영주를 하기 위해서는 그 외국인의 직업적 특성이 미국에 꼭 필요하거나, 혹은 미국에 해당되는 근로자가 없어야 합니다. 미국에 꼭 필요한 근로자란 세계적으로 뛰어난 특별한 기술을 갖춘 근로자, 특정부문의 연구자, 혹은 국제회사의 임원이어야 합니다. 미국에 해당되는 근로자가 없는 경우란 미국노동시장 특성상 해당되는 외국근로자의 직무를 똑같이 수행할 미국노동자가 없다는 뜻입니다.

1. EB-1 노동청의 허가증이 필요없는 취업이민

1) EB-1-1 세계적인 특수한 능력 보유의 외국인

과학, 예능, 교육, 사업, 혹은 체능계에서 국제적으로 혹은 국내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외국인에게 주어지는 영주권을 획득하는 방법입니다. 영주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뛰어난 능력을 각 서류적으로 미 이민국에게 입증해야 합니다. 미국에 입국하여 자신의 탁월한 능력을 계속 추구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국익에 도움이 되어야만 합니다.

2) EB-1-2 교수 및 연구자

국제적으로 학술계통으로 평판이 뛰어난 교수 및 연구자에게 부여되는 영주권의 방법입니다. 요구조건으로는 과거 3년간 교수나 연구자로서 학술 부분에서 종사했어야만 하며 미국에서 대학이나 비근한 교육, 혹은 연구소에서 교수직을 하고자 하거나 사기업의 연구소에서 전문 연구직으로 고용되어야만 합니다. 국제적으로 평판이 뛰어난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각 할술지, 학계통의 활동사항, 관련부분에서 수상경력 등의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3) EB-1-3 국제 임원

국제 임원비자와 비슷한 성격의 영주권 입니다. 해당이 되는 자는 과거 3년중 1년을 한국본사에서 임원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한국본사와 미국지사와의 관계는 최소 50%의 공통지분 율이 필요합니다.

2. 고급인력을 위한 취업이민

고급인력을 위한 취업영주권은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자격요건상 모든면이 특출한 경우 노동 허가증이 없이도 영주권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를 영어로 NIW라고 합니다. (National Interest Waiver의 약자.)

1) EB-2NIW

EB-1-1과 비슷한 부문으로서 요구되는 조건이 비슷합니다. 다만 다른점은 EB-1-1부문보다 요구 되는 평판이나 능력의 정도가 한수 아래여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노동청의 허가서는 필요 없습니다.

2) EB-2 (regular)

학사이상 혹은 석사학위 소유자로서 5년이상의 경력이 있는 외국인에게 해당됩니다. 노동청의 허가를 받은 이후에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대학졸업자 및 일반취업자를 위한 이민

일반 취업자라 하면 숙련공과 비 숙련공을 지칭합니다. 숙련공은 최소 2년간의 관련된 기술훈련이나 경력이 필요합니다. 비 숙련공의 경우 기술훈련이나 경력이 필요 없으나 발급되는 영주권의 총 수요가 적고 지원자가 많은 까닭에 영주권을 받는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일반 취업을 통하여 이민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는 숙련공으로서 신청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이 종류의 취업이민자들은 노동청에서 허가증을 받아야 합니다.

4. 종교계 종사자 및 특수취업이민

목사 및 전문종교직 종사자에게 부여되는 영주권의 신청방법입니다. 그러나 목사직을 제외한 전문 종교직 종사자에게 부여되는 종교계 이민비자는 2003년 9월을 기점으로 폐지하게 되어 있습니다. 목사 및 다른 종사자들도 영주권 신청전 과거 2년동안 미국내 스폰서가 되어주는 교회와 동일한 교파의 교회에서 근무해야 합니다. 목사직의 경우 근무한 요건이 반듯이 전통적인 목회직이어야만 합니다.
2. 투자이민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투자 이민은 투자를 통하여 미국에 체류 할 수 있는 투자비자와 구별이 되어야 합니다. 투자 이민은 보편적으로 $100만을 투자해야 하며 특수한 경우에 $50만도 가능 합니다. 이액수는 영주권을 신청하는 자와 그 가족당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직계가족이 아닌 사람과 동업을 할 경우 동업자에게도 똑같은 액수의 투자가 요구됩니다.

단순히 영주권만을 신청하기 위하여 투자하는 불순한 경우를 막기위하여 투자를 통하여 받은 영주권은 (가족포함) 2년의 기간이 주어지는 조건부 영주권 입니다. 2년 기간이 만료시에 해당 투자자는 미 이민국에 조건해제 신청을 하게 됩니다. 동시에 미 이민국에서 투자업체에 대한 사정을 하게 됩니다.
3. 가족관계를 통한 영주권
미국 시민의 직계 가족(부모, 배우자 및 자녀)이나 형제자매 또는 영주권자의 배우자 등을 우선으로 하며 다음과 같이 크게 넷으로 분류됩니다. 시민권자의 직계가족관계를 통하여 이민을 요청 하는데에는 숫자적으로 제한이 없고 따라서 영주권을 신청하는데에 대기시간이 없습니다. 반면에 그외에 모든 가족관계를 근거로 영주권을 취득하는 경우에는 숫자적으로 제한이 있으며 따라서 영주권을 신청하는데에 대기시간이 상당하게 소요됩니다.

1) 시민권자의 직계

미국 시민권자의 남편이나 아내, 미혼자녀, 미국 내에서 양육할 입양고아, 21세 이상되는 시민권자의 부모등으로 숫자에 제한이 없으며 노동 증명서도 필요 없습니다.

2) 제 1순위

미국 시민권자의 미혼 자녀로서 노동 허가가 필요 업습니다.

3) 제 2순위

영주권자의 미혼 자녀로서 노동허가가 필요 없습니다(기혼 자녀는 해당이 안됩니다.). 21세이상은 21세이하보다 대기 기간이 훨씬 깁니다.

4) 제 3순위

미국 시민권자 기혼자녀로서 부모중 한 사람이 시민권자라야 하며 노동허가는 필요 없습니다.

5) 제 4순위

21세이상 미국 성년의 시민권자의 형제 자매로서 초청되는 사람의 연령이나 기혼/미혼의 제한이 없으며 노동 허가도 필요 없습니다.
에듀퍼스트USA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에듀퍼스트USA 회사소개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에 관한 정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이용에 관한 정책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에서 불편한 사항이나 궁금하신 점을 문의해 주세요. 사이트 배너광고에 관심이 있으시면 문의해 주세요. 비즈니스 파트너에 관심이 있으시면 문의해 주세요.  
에듀퍼스트 USA 카카오톡